여성들의 활발한 사회진출과 성생활이 점점 개방적으로 되어가는만큼 피임에 대한 요구와 의식변화도 커지고 있습니다. 피임법은 종류가 다양하며 각 피임법마다 장단점이 있고, 100%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는 피임법은 아직 없지만,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선 부작용, 피임실패율, 비용등을 고려하여 나에게 맞는 피임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피임방법의 종류
* 호르몬법 : 경구피임약, 임플라논, 미레나, 피임주사
* 자연피임법 : 주기조절법, 질외사정, 기초체온측정법, 자궁경관 점액 관찰법
* 차단법 : 콘돔
* 자궁내 장치 : 루프, 미레나
*수술적 피임 : 나팔관결찰술, 정관결찰술
* 사후피임법 : 사푸피임약, 루프

    • 호르몬법

      ■ 경구피임약
      먹는피임약(경구 피임약)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하여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합니다.
      피임률이 높고 사용이 간편하고 성생활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매일 챙겨 먹어야하는 번거러움과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오심, 여드름,체중증가등의 부작용이 생길수 있습니다.
      임플라논이나 미레나 같이 이식이나 자궁에 삽입하는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경우가 적합 하겠습니다.

      ■ 미레나
      미레나는 기존의 루프와 비슷하지만 기구안에 황체호르몬이 들어 있어 자궁 내막에 대해 국소적으로 작용하므로 전신 부작용이 적습니다.
      매일 일정량의 호르몬을 분비시켜 자궁내막을 얇게 만들어 수정란이 착상 하는 것을 막는 피임효과뿐만 아니라 생리양이 줄어들고 생리 기간도 줄어 월경 과다증이나 생리통이 심한 여성의 경우에는 치료 목적 사용하기도 합니다.
      장기간(5년효과) 피임을 원하시는 분에게 적합하며 에스트로겐을 함유하지 않아 수유부에게도 적합하고 시술 후 3-6개월 동안은 부정출혈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1년 정도 지나면 생리를 하지 않거나 양이줄어드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거는 언제든지 가능하며 시술은 생리직후가 가장 적합합니다.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 임플라논
      길이 4cm,직경이2mm정도 크기로써 상박 안쪽,피부 바로 밑에 이식하는 피임제입니다.
      지속적으로 소량의 호르몬이 분비되어 배란을 억제하며 3년간 피임 효과를 냅니다. 1-5일 안에 이식해야하며, 3년이내라도 언제든지 임신을 원할땐 제거하셔도 됩니다.
      이식시나 제거시에 통증은 경미한 정도이니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피임효과는 좋으나 이또한 사람에 따라 불규칙 질출혈이나 무월경, 두통, 체중증가의 부작용이 있을수 있으므로 의사와 충분히 상담후 이식해야 겠습니다.

      ■ 피임주사
      최근 출시된 피임법으로 한번 주사로 3개월간 피임 효과가 있습니다.
      먹는 피임약처럼 매일 복용하는 번거럼움이 없고 먹는걸 잊어 버려 불안해할 필요도 없으며 남에게 피임하는걸 노출될 일도 없습니다.
      피임 효과는 먹는피임약과 비슷하며 비용은 미레나나 임플라논보단 저렴합니다.

    • 자연피임법

      ■ 월경 주기 조절법
      배란일 주변기간 동안 성관계를 피하는 방법으로 생기 주기가 정확해야 하며. 실패 확률이 20%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 질외사정법
      질회 사정이란 사정 직전에 남자의 음경을 여자의 질에서 빼내어 사정을 하는 방법으로 남성의 강한 자제력이 필요로하며, 사정 전 쿠퍼액을 통해 정자가 일부 배출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습니다.
      질외 사정의 피임 실패율은 15%입니다.

      ■ 체온측정법
      여성의 체온은 월경초기 일정하던 체온이 배란 후 프로게스테론 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체온이 상승하므로 기초체온 상승 후 3일간은 성관계를 피하는 방법을 이용한 것입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매일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에 같은 시간에 측정, 기록하여 변화를 살펴 봅니다.

    • 차단법

      ■ 콘돔
      오래전부터 사용되던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피임법입니다. 콘돔의 장점은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며 구하기 쉬우며 사용이 간편한것 뿐만 아니라 성병의 전염도 예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용중 찢어진다거나 사용법 미숙으로 피임에 실패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 자궁내장치 : 루프, 미레나
      루프는 자궁안에 삽입하여 수정난이 자궁에 착상이 되는것을 방해하거나 배란을 억제하여 피임이 이루어 집니다.
      비교적 안전하고 피임성공률이 높은 방법이며 임신이 아닌 경우에는 언제나 삽입가능하며 5년간 피임효과가 유지 됩니다. 부작용으로는 골반통이나 생리양증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 방출의 가능성이 있으니 장치의 위치를 정기적으로 확인 하시는게 좋습니다.

    • 수술적 피임법
      앞으로 출산 계획이 없는 경우 수술을 통해 영구적인 피임 시술을 시행하며 여성의 나팔관 수술과 남성의 정관 수술이 있습니다.


      ■ 나팔관결찰술
      여성의 나팔관 경찰술은 난자의 통로인 나팔관을 묶는 수술로 피임의 확률은 높으나 임신을 다시 원하는 경우는 복원수술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복원을 하더라도 임신의 확룰이 높지 않고 여성의 겨우엔 자궁외 임신이 될 가능성이 있으니 신중히 결정하여야 합니다.

      ■ 정관결찰술
      정관 경찰술은 정자를 운반하는 정관을 잘라내며 추후 임신을 원할 경우 복원 확률이 여성에 비해 높고 수술 또한 간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