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 자궁적출술
      (Laparoscopic hysterectomy)


      자궁적출술을 받게 되는 경우는 자궁근종이 가장 많으며 자궁선근종, 만성골반통, 초기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증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가능성 자궁출혈, 만성 골반염 등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의 병변으로 자궁적출술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에 개복해서 수술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방법이 발달함에 따라 개복을 하지 않고도 자궁적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배에 몇개의 작은 구멍만 뚫고 복강경을 이용해서 복강 내에세 수술을 시행한 후 잘라낸 자궁을 질을 통해서 적출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수술 과정이 복강 내에서 이루어지고 질을 통해서 자궁을 적출하기 때문에 개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상부자궁 적출술
      (Laparoscopic supracervical hysterectomy)


      자궁적출술의 적응증 중에 자궁경부에 이상병변이 없을 경우 자궁의 윗 부분 만을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자궁적출술의 효과도 언을 수 있으면서 자궁경부와 질이 온전하게 남게 되어 수술 후 성관계나 방광기능 등의 생활의 만족도가 더 높아서 점차 자궁적출술을 대체하는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선근증의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되어 있으며 자궁경부가 남게 되므로 수술 후에도 정기적인 자궁경부암검사는 필요합니다.

    • 근종절제술 (Laparoscopic myomectomy)

      자궁에 근종이 있는 여성이 장래에 임신을 원하거나 자궁을 보전하기를 원할 때 근종만 제거하는 수술을 자궁근종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자궁근종 절제술도 개복하지 않고 복강경 수술로 할 수 있으며 자궁내막으로 돌출되어있는 점막하근종은 뒤에 설명되어지는 자궁경수술을 통해 제거가 가능합니다. 그너라 자궁근종의 크기가 지나치게 크거아 갯수가 많은 경우에는 개복 수술을 시행합니다.

난소

난소 낭종중 가장 빈도가 높은 것은 난포낭종이며, 대부분의 낭종들은 증상이 거의 없고, 있다하여도 매우 경미하며, 배가 불러온다던지, 배가 아프다던지 불편하게 된다는지,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소화가 잘 안되고, 간혹 호르몬까지 분비하게 되면 호르몬의 균형이 오게 되어 질출혈을 하게 됩니다. 9세 이하의 경우엔 80%가 악성이고, 폐경후엔 종양의 30%가 악성이므로 발견 즉시 수술을 시행하여 악성여부를 가려야 합니다. 난소낭종의 합병증으로 꼬임, 낭종파열, 자궁파열 등이 있습니다.

    • 난소난종의 진단

      내진과 초음파로 가능하고, 보통 5cm이하로 대부분 8~10주정도 관찰하면 자연히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낭종의 크기가 직경 6cm이하이며 증상이 없을때에는 관찰
      · 6cm이상이며 증상이 없을때에는 16주까지 기다렸다가 수술
      · 직경 10cm 이상이거나 복통이 심하거나 악성이 의심될 경우는 즉시 수술하여야 합니다.

    • 난포 낭종

      가장 흔하고, 직경이 8cm이 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저절로 터지게 되며, 터질 때 약간의 통증이 있으며, 4~8주후에 회복이 됩니다.

    • 황체 낭종

      황체란 난소의 난포에서 배란이 일어나고 나면 난포가 황체가 되는데, 이것이 직경이 3cm이상인 경우 황체낭종이라 합니다. 이것이 만약 터지면 뱃속에 피가 고여 혈복막이 되면 수술을 요하게 됩니다. 주로 우측난소에서 잘 생기며, 생리 주기 20~26일에 잘 터집니다.

진단적 복강경

초음파등의 검사로 병의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배꼽 부위에 작은 구멍을 뚫고 복강경이란 기구를 넣어서 복강안을 모니터를 통해서 직접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 진단적 복강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 초음파 검사에서 이상소견이 보이지만 진단이 불확실한 경우
      · 자궁외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
      · 자궁난관조영술에서 난관의 폐쇄나 난관 주위에 유착이 의심되는 경우
      · 심한 생리통이 있는 경우
      · 자궁내막증이 의심되는 경우
      ·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임의 경우
      · 만성적인 골반통이 있는 경우

자궁경

저희 밝은미래산부인과에서는 최신기종의 자궁내시경을 보유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전에는 원인이 분명치 않은 출혈이나 자궁내 폴립 등을 자궁소파수술로 진단하였지만, 본원에서는 내시경을 통한 정확한 진단 및 조직검사를 시행함으로써 보다 최신 의료수술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자궁경이란?

      자궁내시경이란 자궁안을 들여다 보는 장치로 5mm정도의 내시경을 자궁안에 넣은 후 비디오 모니터를 통해 병변부위를 확인하거나 자궁내 폴립, 자궁내 유착, 자궁근종 등을 제거하는 수술방법입니다.

    • 자궁경 수술의 적응증

      · 원인이 분명치 않은 자궁 출혈
      · 자궁내막 쪽에 생긴 근종
      · 자궁내 유착
      · 위치가 불분명한 루프 찾아내기
      · 자궁내막증식증, 자궁 내막암의 조직 검사
      · 자궁내 폴립

* 자궁경 수술은 시간이 짧고 수술 당일 귀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