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 분만법

공은 정형외과적 혹은 신경학적 장애를 치료하는 도구로 물리 치료사들에 의해 오랫동안 사용되어 오다가 분만에는 1980년대에 이르러 사용되었습니다. 현재 출산공은 많은 분만 센터나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산공을 이용해 자유로운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앉는 것은 물론이고 기대거나 무릎을 꿇는 등 다양한 자세가 가능합니다. 집에서 연습하기 좋으며, 임산부로 하여금 자기 몸을 분만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도와줍니다.

    • 공 분만의 장점

      · 임신 말기에는 앉아 있는 것이 불편하며 의자에서 일어나고 앉는 동작이 점점 힘들어지는데, 이때 출산공은 소파나 의자를 대신해 줄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됩니다. 공을 이용한 산전 체조는 자유로운 자세를 취할 수 있어 요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공 위에 앉아 있는 동작은 골반을 자연스럽게 흔들어주고 회전시켜 주기 때문에 아기가 내려오는 분만 과정을 촉진시킵니다.
      · 골반을 지지해 주고 골반 내에 아기가 잘 자리잡게 도와줍니다.
      · 공 위에 앉아 있는 자세는 골반을 더 열리게 하기 때문에 분만이 빠르고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진통 중인 임산부의 등에 지압이나 마사지를 해 줄 수 있습니다.
      · 출산시 회음절개의 크기와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공 분만의 단점

      ·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안정감 있는 자세로 사용하거나 보호자가 옆에서 지지해주어야 합니다.

    • 출산공의 크기

      · 공의 크기는 임산부의 키에 맞춰 고르면 되는데, 공에 앉았을 때 발바닥이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무릎이 발목과 일직선이 되고 엉덩이와는 90도가 되게 구부려져야 합니다. 대부분의 임신부에게 가장 잘 맞는 크기의 공은 직경 65cm 정도이고 보통 짐볼을 이용합니다.